여러분은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전 어떤 것들을 참고하시나요? 실제 해당 아르바이트를 했던 사람에게 경험담을 듣거나,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얻을 것 같습니다. 그러나 요즘 20대들은 아르바이트를 하기 전 꼭 참고하는 것이 있다고 하는데요. 바로 '브이로그'입니다.
브이로그는 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콘텐츠를 가리킵니다. 유튜브에 '브이로그'라고 치면 정말 수많은 사람들이 직접 공개한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. 특히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하며 본인의 경험을 영상에 녹인 사람들이 많이 있어 아르바이트 구직 시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알바천국에서는 아르바이트생 969명을 대상으로 이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.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4.4%는 '아르바이트 브이로그가 긍정적'이라고 답했네요. 그렇다면 이들은 왜 아르바이트 브이로그를 긍정적으로 보는 걸까요? 이 이유 또한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.
5위 아르바이트 외 부수입 창출 (29%)
아르바이트를 하며 브이로그를 찍으면 자신이 아르바이트한 경험 자체가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이 콘텐츠를 유튜브에 업로드하면 부수입을 창출할 수 있죠. 실제로 브이로그를 찍기 위해 다양한 아르바이트에 도전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.
4위 가게 홍보 등 사장님에게도 도움 (37.3%)
응답자의 37.3%는 아르바이트생 브이로그가 사장님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답했습니다. 바로 브이로그를 보며 자연스럽게 가게 홍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사실 아르바이트생 브이로그는 홍보 목적은 아닐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직접 하는 홍보보다 더 효과적은 홍보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.
3위 신선한 콘텐츠 (38.6%)
인기 있는 콘텐츠의 비결은 무엇일까요? '신선함'도 그중의 하나입니다. 그리고 자신이 직접 밥벌이에 나서는 모습을 콘텐츠로 담는 것은 신선함의 비결 중 하나인데요. 인위적이거나 작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우며, 아르바이트의 현실을 생생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.
2위 직접 아르바이트를 해야만 알 수 있는 정보들이 많아서 (63.2%)

우리가 겉으로 볼 수 있는 이미지와 실제 해당 업무가 많이 다른 아르바이트들이 있습니다. 사실상 대부분의 일이 그럴 것 같네요. 그리고 많은 브이로그들은 실제 해당 업무를 가감 없이 보여주고 있는데요. 이에 정보 제공의 측면에서도 브이로그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.
1위 아르바이트 구직 시 참고할 수 있어서 (70.1%)
